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정식 "한국당 '5·18 망언' 옹호 유튜버 행사 막장 행태"

조정식 "한국당 '5·18 망언' 옹호 유튜버 행사 막장 행태"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 의원을 옹호하는 극우 유튜버를 초청해 토크콘서트를 진행하는 막장 행태까지 선보였다"며 "매우 개탄스러운 작태"라고 비판했습니다.

조 의장은 오늘(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5·18 민주화운동 39주년이 이틀 뒤인데, 온전한 진상규명은 아직 갈 길이 멀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한국당은 앞서 그제 국회에서 연 토크콘서트에 "5·18에 폭동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고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의혹도 있으니 한 번 생각해보자"고 한 유튜버 성 모 씨를 초청했습니다.

조 의장은 "최근 전두환 전 대통령이 계엄군 발포 직전 광주를 방문해 사살 명령을 했고, 만행을 감추기 위해 대규모 공작반을 만들어 운영했다는 증언이 나왔다"며 "광주 시민 학살 진실을 밝히는 데 중요한 전기가 마련된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몽니로 5·18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조차 하지 못하고 8개월째 허송세월만 했다"며 "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는 최소한 5·18 기념식 이전에 진상조사위를 정상 출범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조 의장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로 여야 5당 원내지도부 선출이 마무리된 점을 언급하며 "국회 정상화를 위해 모든 정당이 힘을 모을 때"라며 야당에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오늘 세종시에서 열리는 국가재정전략회의에 대해서 "당정은 중장기적인 확장적 재정 기조를 유지하고, 혁신성과 포용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정 운용 전략을 마련하겠다"며 "경제 활력 제고와 일자리를 위해 내년에 더 공격적이고 선제적으로 재정을 편성해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당정은 추가경정예산의 국회 통과 후 두 달 안에 70% 이상 집행되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며 "한국당의 국회 복귀와 추경 처리 협조를 거듭 간곡히 요청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