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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버스 파업, 내일 고비…요금인상 압박에 서울시 '난색'

서울버스 파업, 내일 고비…요금인상 압박에 서울시 '난색'
서울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14일 지방노동위원회 조정 결과에 따라 파업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해결책으로 요금 인상을 제시했지만, 서울시가 난색을 보이는 가운데 버스 노조 역시 국고 보조가 우선이라는 입장입니다.

노조와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14일 오후 3시 서울지방노동위원회 2차 조정 회의에서 막판 협상을 벌입니다.

노조는 15일 0시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오전 4시 첫차부터 운행을 중단할 방침입니다.

이번 파업에 참여하는 버스 회사는 마을버스를 제외한 서울 시내버스 전체 65개사 중 61개사로 버스대수는 약 7천400대에 이릅니다.

서울시버스노조는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근무시간 단축을 비롯해 5.9% 임금 인상, 정년 연장, 학자금 등 복지기금 연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측은 경영상 부담을 이유로 임금 인상과 복지기금 연장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서울은 준공영제(적자분을 지자체가 보전해주는 제도)로 인해 경기 등 다른 지역보다 근무 여건이 나아 주 52시간제 현안에서는 한발 물러서 있습니다.

작년부터 인력을 300명 이상 추가로 채용하고, 운행 횟수를 줄이는 방식으로 주 52시간제를 단계적으로 적용한 덕분입니다.

서울시 버스 기사의 평균 근로 시간은 47.5시간이고 평균 임금(3호봉 기준)은 경기도보다 80만 원 많은 390여만 원입니다.

정부는 파업을 막을 대안으로 지자체에 요금 인상을 제시했지만 서울시는 '인상 요인이 크지 않다'며 난색을 표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와 수도권환승할인으로 묶인 경기도는 단독으로 요금을 올리기는 어렵다며 서울시에 동반 인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기도의 인상분은 사후정산으로 얼마든지 돌려줄 수 있다"며 "경기도 입장만을 고려한 동반 인상은 명분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서울시버스노조는 요금 인상에는 신중한 입장입니다.

노조 관계자는 "주 52시간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요금 인상보다 국고 보조가 우선해야 한다"며 "일단 파업을 피하기 위해 사측과 협상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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