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SBS 뉴스

작성 2019.05.10 20:06 수정 2019.05.10 22:22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1. 북한이 관영 매체를 통해 어제(9일) 미사일 발사 장면을 공개했습니다. 지난주에 발사한 신형 전술 유도무기, 북한판 이스칸데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미국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상황을 심각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고 미 법무부는 북한 석탄을 불법 운송하는 데 사용된 북한 화물선을 압류하기도 했습니다.
▶ 北, 미사일 발사 공개…내륙서 다시 쏜 이유 '성능 자신감'
▶ 요격도 피하는 '북한판 이스칸데르'…남한 전역 사정권
▶ 트럼프 "심각하게 주시"…'제재 위반' 北 선박 첫 압류

2.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이라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소지가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북한의 이런 행위가 거듭된다면 지금 대화와 협상 국면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북한 측에 경고하고 싶습니다.]

그러면서도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한 의지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 靑 "북한에 경고, 그래도 대화"…野, 대표 회동 '역제안'

3. 문 대통령 취임 2주년을 맞아 실시한 SBS 여론조사 이틀에 걸쳐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북 정책과 경제 정책 분야에 대한 국민 생각 그리고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를 공개합니다.
▶ "北 압박보다 중재자 유지" 50.4%…경제 정책 '불만족' 높아
▶ 핵심 지지층도 '이제는 경제'…차기 대선주자는 누구?

4. 미군 부대 앞 유흥업소 촌에서 접객원으로 일하다 성매매에 내몰린 필리핀 여성들이 우리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벌이고 있습니다. 허술한 취업비자 제도 같은 구조적인 원인을 이슈 리포트 '깊이 있게 본다'에서 취재했습니다.
▶ 가수로 들어와 강제 성매매…악몽이 된 코리안 드림
▶ 범죄자가 된 피해자…인신매매의 덫 '준 연예인 비자'

5. 미국이 예고한 대로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인상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 우리에게는 훌륭한 대안이 있습니다. 1년에 수백억 달러를 관세로 받을 겁니다.]

중국도 즉각 보복 조치를 예고했는데 오늘 밤 재개되는 양국 고위급 협상 결과에 무역 갈등의 향방이 가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 美 '25% 관세 폭탄' 현실화 임박…中 "보복" 맞대응
▶ 미·중 고래싸움에 코스피 '출렁'…우리 경제 영향은?

6. 검찰이 강신명, 이철성 두 전직 경찰청장에게 구속 영장을 청구했습니다. 2016년 총선 당시 정보 경찰을 동원해 '친박' 후보들을 위한 선거 정보를 불법 수집한 혐의입니다.  
▶ '정보경찰 총선 개입' 강신명·이철성 전 청장 구속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