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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52시간제 여파 '버스 파업' 오나…'임금 보전'이 쟁점

<앵커>

다음 주 시민의 발인 버스가 운행을 멈출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8일)부터 서울과 경기를 비롯한 전국 11개 지역에서 기사 4만 명이 파업을 할지 말지 투표를 시작한 것인데, 여기에서 절반 넘게 동의하면 다음 주 수요일부터 전국 버스의 절반 정도인 2만 대가 멈춰 섭니다. 주 52시간 제를 도입하면서 원래보다 적게 근무하게 되고 그래서 월급이 줄어드는 부분을 가장 큰 문제로 꼽는데, 해결하려면 돈이 많이 필요한 만큼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오늘 깊이있게 본다에서 집중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정경윤 기자입니다.

<기자>

강원도의 한 버스회사는 지난달 29일부터 운행을 멈췄습니다.

낮은 기본급을 연장 근로수당으로 메워왔던 버스기사들은 주 52시간 제가 도입되면 월급이 평균 80만 원 정도 줄 거라고 주장합니다.

회사가 일부 보전 금액을 제시했지만 턱없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김학만/버스회사 노조위원장 : 4인 가족들이 생활을 영위할 수 없다, 그런 부분이죠. 타 지역보다도 우리 강원도가 현저하게 임금이 더 적고 좀 어려운 실정입니다.]

회사도 뾰족한 수는 없습니다.

지자체의 재정지원금으로 겨우 노선을 유지하는데 수익이 늘지 않는 상황에서 인건비를 감당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강원도 4개 지역을 오가는 버스 129대가 멈춰 서자 강릉과 속초 등 지자체는 전세버스 40여 대를 투입했지만 역부족입니다.

[김신자/버스 이용객 : 저 앞에서 타야 하는데 (버스가 없어서) 여기까지 걸어왔어요. 요금이 비싸서 택시는 좀 그렇고…걸어서 다니고 있어요.]

지자체는 버스 정류장마다 파업 상황을 알리고 대체버스의 시간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표가 잘 지켜지지 않고 있고, 또 버스도 만석인 상태로 운행되고 있어서 시민들의 불편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강원도 버스업계는 지자체가 수익을 관리하는 준공영제 시행을 요구하지만 이미 준공영제를 시행한 서울과 경기, 인천 등의 지역에서도 파업은 예고돼 있습니다.

서울은 주 52시간 제를 지킬 수 있는 노선 조정을, 경기도와 인천은 임금을 서울 수준으로 인상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노사가 스스로 풀기에는 한계인 상황, 정부나 지자체가 확실한 지원책을 내놓지 못하면 버스 노선 감소나 요금 인상에 따른 부담은 시민들이 져야 합니다.

(영상취재 : 조창현, 영상편집 : 박기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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