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국 수석 "경찰 1차 수사 종결권에 대한 검찰 사후통제 설계"

조국 수석 "경찰 1차 수사 종결권에 대한 검찰 사후통제 설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검경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경찰에 1차 수사종결권을 주는 데 대한 우려가 나오는 것을 두고 검찰의 사후통제가 설계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 수석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해 6월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무부·행정안전부 장관 담화와 서명식 영상을 올려놓으며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이 영상에는 당시 경찰에 1차 수사종결권을 주는 데 따르는 검찰의 사후통제 방안을 조 수석이 설명하는 대목이 담겨 있습니다.

조 수석은 당시 경찰이 수사를 종결하며 검찰에 기소 또는 불기소 의견을 제출했을 때의 후속 조치 등을 설명했습니다.

이 설명에 따르면 경찰이 사건을 기소 의견으로 넘겼으나 이에 대해 각종 기록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면 검찰은 경찰에 보완 수사를 요구할 권한을 갖습니다.

또 보완 수사 요구를 거부하는 경찰에 대해 검찰은 직무배제 등의 징계를 요구할 수 있게 했습니다.

경찰이 불기소 의견으로 사건 기록을 제출하고자 할 경우 경찰은 피해자와 피의자 등 사건 당사자에게 불기소 의견을 통지해야 하고, 당사자가 이에 동의하지 못하면 해당 사건은 바로 검찰로 넘어가게 되기 때문에 경찰이 불기소 결론을 낼 때는 그만큼 신중해지고 소위 '사건을 덮는' 식의 수사는 없을 것이라고 조 수석은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