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베네수 사흘간 반정부시위 충돌로 5명 숨져…올해 58명 사망"

"베네수 사흘간 반정부시위 충돌로 5명 숨져…올해 58명 사망"
베네수엘라에서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이 최근 군사 봉기를 촉구한 이후 사흘간 이어진 반정부 시위 사태로 최소 5명이 숨졌다고 AP통신이 인권단체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베네수엘라 사회갈등관측소에 따르면 15세 소년인 욘데르 비야스밀이 전날 밤 북서부 메리다 주에서 시위 도중 사망했습니다.

사회갈등관측소는 비야스밀이 정전에 항의하는 시위에 참가했다가 변을 당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회갈등관측소는 앞서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 사이에 4명이 총격으로 사망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부상자는 최소 230여 명에 달합니다.

이로써 올해 들어 현재까지 시위 사망자가 58명으로 늘었습니다.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정권 퇴진운동을 주도하는 과이도 의장이 지난달 30일 오전 수도 카라카스의 카를로타 공군기지 외곽에서 수십 명의 중무장 군인들과 장갑차 등에 둘러싸인 채 찍은 동영상을 통해 군과 시민 모두 거리로 나오라며 군의 봉기를 촉구한 후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마두로 대통령은 지난해 5월에 치러진 대통령선거에서 승리, 지난 1월 두 번째 6년 임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과이도 의장은 지난 1월 23일 작년 대선이 주요 야당 후보가 가택연금 등으로 출마할 수 없는 상황에서 치러지는 등 불법적으로 실시됐다고 주장하면서 마두로를 인정하지 않고 임시 대통령을 자처, 미국 등 서방 50여 개 국가의 지지를 등에 업고 정권 퇴진과 재선거 관철 운동을 벌여왔습니다.

마두로 대통령은 과이도 의장을 향해 정권 붕괴를 바라는 미국의 후원을 받는 꼭두각시라고 비난하며 러시아, 중국, 쿠바 등의 지지와 군부의 충성을 토대로 정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진=AP/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