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법무부 장관의 '경고성 발언'…볼멘소리 쏟아진 검찰

<앵커>

정부에서도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오늘(3일) 검찰의 권한을 재조정해야 한다며 검찰이 겸손하게 논의에 임하라고 말했습니다. 반발하는 검찰을 향해 사실상 경고성 메시지를 보낸 건데 검찰 조직 안에서는 불만도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수원검찰청사 준공식에 참석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작심한 듯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박 장관은 시대 상황과 국민의 시각이 달라진 만큼 검찰의 수사 관행은 물론 권한도 견제와 균형에 맞도록 재조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을 향해 겸손하고 진지하게 수사권 조정 논의에 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박상기/법무부 장관 : '조직 이기주의'라는 국민의 지탄을 받지 않으려면 구체적 현실 상황과 합리적 근거에 입각해 겸손하고 진지하게 논의를 할 준비를 갖춰야 할 것입니다.]

수사권 조정안이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고 밝힌 문무일 검찰총장의 입장 표명 이후 검찰 내 반발 기류가 거세지는 것에 대해 사실상 경고성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해석됩니다.

검찰 내부에서는 볼멘소리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한 대검찰청 관계자는 "검사들을 자극하는 불필요한 발언"이라며 "그동안 겸손하게 논의했더니 아무것도 받아들여 주지 않은 것 아니냐"고 반발했습니다.

해외 순방 중인 문 총장은 남은 일정을 취소하고 내일 오전 귀국합니다.

문 총장은 당장 거취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검찰 간부들과 논의해 당분간 검찰의 수사권 조정 대응 방향을 지휘할 거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 영상편집 : 유미라)

▶ 법무부 장관의 '경고성 발언'…볼멘소리 쏟아진 검찰
▶ "우려되는 경찰 통제" "검찰 개혁도 역행"…비판 목소리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