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유한국당은 왜 저런당? 패스트트랙을 반대한 자유한국당의 진짜 이유 (feat.총정리)

소리 지르고, 가두고, 드러누운 자유한국당. '패스트트랙'을 저지하기 위해 그랬다는데…. 도대체 패스트트랙이 뭐길래 이러는 건지 알고 계신가요?

국회법에 명시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은 법안이 제출되었지만 끝도 없이 계류되는 일을 막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법안이 패스트트랙 안건이 되면 일종의 '급행열차'에 태워져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죠.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 후 최대 330일 뒤엔 무조건 본회의에 올려 표결에 부쳐야 합니다.

이번 '공수처 설치', '선거법 개정', '검경 수사권 조정' 이 세 가지 법안을 이 패스트트랙에 태우려 하자 자유한국당이 몸으로 막고 나섰던 겁니다. 한국당은 특히 공수처와 선거법은 '절대 안 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죠.

그러면 이 두 법안의 내용이 대체 뭐길래 이 난리가 났던 걸까요? 이 법안이 통과된다면 자유한국당에 돌아가는 득실이 무엇이길래 몸싸움까지 하며 막았던 걸까요?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진짜 이유를 짚어봤습니다.

책임 프로듀서 하현종 / 프로듀서 조제행 / 구성 남영주 / 편집 박혜준 / 도움 박경흠 양희지 인턴

(SBS 스브스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