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른미래당 "'권은희안'으로 패스트트랙 참여"…국회 새 국면

<앵커>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법안의 패스트트랙,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놓고 여야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바른미래당이 새로운 카드를 내놨습니다. 별도로 발의한 공수처법안을 신속처리법안으로 지정해달라고 요구한 건데, 지금 국회에서는 이 제안에 대해서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협상 중입니다.

권란 기자입니다.

<기자>

바른미래당은 권은희 의원 대표로 공수처법을 별도로 발의했습니다.

그러면 이 법안도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올려 함께 논의하자고 요구했습니다.

[김관영/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공수처에) 기소할지 여부에 대해서 심의를 하는 기소 심사위원회를 별도로 둬서 한 단계 더 필터링하는 그런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기존 공수처 법안과) 핵심적 차이(입니다.)]

이 제안을 받아주면, 패스트트랙 절차에 참여하겠다는 겁니다.

바른미래당 당내 갈등 봉합 차원에서 나온 방법인데, 민주당은 이 제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의원총회 등 회의를 잇달아 열어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고 양당 원내 지도부들은 비공식 접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홍익표/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권은희 의원의 입장을 좀 반영해서 하나의 안으로 다시 만드는 방법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는 원내대표들 간의 협의가 있을 거 같아요.]

민주당은 조금 전인 오후 4시 반 또다시 의원총회를 열어 의견을 모으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바른미래당의 제안을 수용하면, 곧장 패스트트랙 절차가 재개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한국당은 회의장 점거 투쟁을 이어가고 있어서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이번 사태를 둘러싼 법적 공방도 가열되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지난 26일에 이어 오늘도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로 한국당 관계자 21명을 추가로 고발했고, 정의당도 한국당 의원과 보좌진 42명을 고발조치했습니다.

한국당도 앞서 홍영표 원내대표를 포함한 민주당 의원 17명을 폭행 등 혐의로 맞고발한 데 이어 추가 고발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