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푸틴 "비핵화 위해 北 체제 안전 보장해야…金, 美에 입장 전달 요청"

푸틴 "비핵화 위해 北 체제 안전 보장해야…金, 美에 입장 전달 요청"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현지시간 25일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체제 안전보장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첫 정상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비핵화 전망을 묻는 질문에 "비핵화는 일정 정도 북한의 군비축소를 의미하는 것"이라면서 "북한에는 자국 안보와 주권 유지를 위한 보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에 대한 국제법적 안전보장이 필요하며 6자회담 틀도 이런 맥락에서 수요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6자회담 틀에 대해선 "비핵화 합의 달성을 위해 북한에 대한 국제적 안전보장 문제가 제기되면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전체적으로 그리고 종국적으로 가능하다고 본다"면서 "우리가 한발 나가고 두발 물러서는 식으로 행동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며 "점진적으로 서로의 이해를 존중하면서 나아가면 결국 이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대북 협상 태도를 비판한 지적으로 해석됩니다.

푸틴 대통령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일대일로' 정상포럼에 참석해 중국과 미국 지도부에 김 위원장과의 회담 결과에 대해 공개적이고 솔직하게 알릴 것이라면서 "여기엔 아무런 비밀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도 미국 측에 자신의 입장, 한반도와 그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과정들과 관련해 그에게 발생한 문제에 대해 알려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김 위원장과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