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딱] 아찔했던 차량 추락 사고…시비 가린 블랙박스 영상

SBS뉴스

작성 2019.04.03 10:01 수정 2019.04.03 17:11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고현준의 뉴스딱]

<앵커>

화제의 뉴스 딱 골라 전해드리는 고현준의 뉴스딱 시작합니다. 어서 오십시오. 첫 소식 어떤 건가요?

<고현준/시사평론가>

그동안 주부들이나 사회초년생들은 금융 거래 이력이 적어서 은행 대출이 쉽지 않았었습니다. 앞으로는 통신 요금만 제때 내더라도 신용 등급이 올라서 대출받기 수월해진다고 합니다.

오는 올 하반기부터 국민과 신한, 하나 등 5개 시중은행에서 통신요금 같은 비금융 정보를 활용해서 신용등급을 재평가하기로 했습니다.

현재는 카드 실적이나 연체 이력 같은 금융 정보를 중심으로 신용 평가가 이뤄지고 있는데, 최근 2년 내에 신용카드 사용 이력이나 3년 이내 대출 경험이 없는 사회 초년생, 또 주부, 고령층 등은 낮은 신용등급을 받아 왔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아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다 보니 금리가 높은 제2금융권으로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앞으로는 매달 통신요금을 미루지 않고 내고 온라인 쇼핑을 한 뒤에 구매 대금을 제때 내기만 해도 신용등급이 올라서 은행 대출이 수월해진다는 것입니다.

금융감독원은 기존에 대출이 거절됐던 7~8등급 신용 등급자 71만 명 가운데 20만 명 정도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대출 승인뿐만 아니라 대출 금리와 한도를 정할 때도 이런 비금융정보를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앵커>

꼭 빌려야 하는 돈이라면 제1금융권 이용하시면 더 좋겠습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세요.

<고현준/시사평론가>

지난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교통사고 목격 영상이 올라와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한 누리꾼이 경상남도 남해를 차로 여행하고 있던 중에 있었던 일입니다.

갑자기 큰 충돌음이 나서 뒤를 살펴보게 됐고 추돌 사고 차량이 다리 아래로 추락하는 것이 보였다고 합니다. 바로 지금 보시는 저 장면입니다.

당시 긴박했던 사고 상황을 그대로 전하고 있는데 차는 완전히 침수된 상태였지만 다행히 운전자는 크게 다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추돌사고가 난 차량 운전자들 사이에서는 실랑이도 벌어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뒤에서 부딪친 차 운전자는 앞차가 방향지시등도 미리 켜지 않은 채 갑자기 좌회전을 했다고 주장했고, 앞차 운전자는 방향지시등을 켜고 좌회전을 시도했다고 맞섰다는 것입니다.

이때 현장을 지키고 있던 이 누리꾼이 자신의 블랙박스 영상을 증거물로 제출했다고 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 직진 주행을 하던 앞 차량이 방향지시등을 켜고 좌회전 신호를 보냈는데, 갑자기 뒤 차량이 중앙선을 침범하면서 앞지르기를 시도하다가 두 차량이 부딪친 것이 보입니다.

해당 글에는 물에 빠진 차주의 가족들이 나타나서 영상을 제공해 줘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면서 사고 결과는 8대 2로 종결이 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블랙박스 보급이 늘면서 각종 사건 해결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다음 소식은요?

<고현준/시사평론가>

다음 소식은 미국에서 전해진 이야기입니다. 미국 플로리다 하늘에서 커다란 유성이 포착됐는데 지표면으로 떨어졌을 것으로 보이는 이 유성의 흔적이 아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31일 미국 플로리다주의 밤하늘입니다.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선명한 푸른빛의 물체가 떨어지는 것이 보이죠.

이 광경을 목격한 사람들은 카메라나 자동차 블랙박스에 찍힌 영상을 공유하면서 하늘에서 이상한 빛이 떨어지는 것을 봤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상청은 유성이라고 설명했는데, 유성은 빛을 내는 시간이 몇 초 정도로 굉장히 짧기 때문에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았었습니다만 요즘은 곳곳에 카메라가 많아지면서 이렇게 목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이 유성 조각이 어딘가 떨어졌을 것으로 보고 찾아 나섰는데, 아직은 대기권에서 모두 연소한 것인지 아니면 어딘가 떨어졌는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표면에 떨어진 유성이 바로 운석입니다. 우주의 로또라고 불릴 정도로 가치가 매우 높은데 아마 많은 분들이 기억하실 겁니다.

지난 2014년 경남 진주에서 운석이 발견된 적이 있었는데 당시 최초로 발견된 운석이 최고 1억 원의 가치가 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