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IAEA "북 핵포기 합의시 사찰단 몇주 내 파견 준비"

IAEA "북 핵포기 합의시 사찰단 몇주 내 파견 준비"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아마노 유키야 사무총장이 유엔 안보리에 대북 사찰단을 파견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유키야 사무총장은 핵확산금지조약 회의 도중 "안보리의 승인이 있다면 북한으로 다시 사찰단을 파견해달라는 요청에 몇 주 안에 응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구체적인 조건과 관련해선 "북한과 핵 프로그램 포기를 위한 합의가 이뤄질 경우"라고 언급해 사실상 북미 간 협상 타결을 전제로 했습니다.

유키야 사무총장은 또 "IAEA의 사찰단 파견이 합의 이행을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IAEA의 이런 언급은 검증 가능한 비핵화라는 유엔과 미국의 입장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지만 북한이 당장 이를 수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입니다.

앞서 북한은 1차 북핵 위기 때인 지난 1993년 3월 핵확산금지조약 탈퇴를, 이듬해에는 국제원자력기구 탈퇴를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어 2009년에는 핵 감시를 위해 북한에 머물던 IAEA 사찰단을 추방했으며, 이후 IAEA는 위성 영상을 통한 감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진=IAEA 제공/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