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학의 검증 같이 했는데…재수사에 조응천은 왜 빠졌나

<앵커>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 김학의 전 차관이 임명될 때, 그때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있던 2명도 이번 수사 대상에 올라있습니다. 곽상도 당시 민정수석과 그 아래 있던 이중희 당시 민정비서관인데 수사를 방해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함께 민정수석실에 있으면서 인사 검증을 맡았던 조응천 당시 비서관은 이번 수사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이것을 두고 논란이 좀 있었는데, 원종진 기자가 그 이유를 취재해봤습니다.

<기자>

조응천 의원은 김학의 전 차관 임명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인사 검증을 담당하는 공직기강 비서관을 맡고 있었습니다.

당시 김학의 성범죄 의혹을 조사한 경찰관들이 "김학의 관련 첩보를 보고했지만, 조응천 당시 공직기강 비서관이 경찰 수뇌부를 질책했다"고 주장했다는 언론 보도도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조 의원은 어제(25일) 법무부 과거사 조사위가 발표한 재수사 대상에 오르지 않자 야당에서는 불공정하다며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이에 대해 과거사위 관계자 등은 현재로서는 곽상도 전 민정수석, 이중희 전 비서관과 조응천 전 비서관 사이에는 조사된 내용의 차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사에 응한 당시 경찰 수사팀이 곽 전 수석과 이 전 비서관의 압력 행사는 구체적으로 진술했지만 조 의원에 대해서는 진술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또 곽 전 수석과 이 전 비서관은 "정당한 감찰 절차"였다고 주장하지만, 당시 민정수석실 특감 반원을 국과수에 보내 김학의 동영상에 대해 알아보게 한 사실 자체는 인정하고 있어서 이들에게는 구체적 수사 개입의 정황이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김 전 차관의 인사 검증 당시 상황은 경찰이 본격적 내사에 착수하기 전인 만큼 수사에 외압을 가했는지 따져볼 대상이 아니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추가 조사 결과에 따라 조 의원을 재수사 권고 대상에 포함할 수도 있다고 과거사위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원형희)

▶ '김학의 사건' 피해자 의심부터 했던 검찰…증거도 배제
▶ "윤중천이 돈 봉투 주는 것 봤다"…'김학의 뇌물' 관건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