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학의 사건' 뇌물·외압 의혹 우선 대상…재수사 속도?

<앵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과 관련된 여러 의혹들 검찰의 본격 수사가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그동안 검찰이 해왔던 수사 중에 잘못된 걸 찾아서 재수사를 요구할 권한이 있는 과거사위원회가 내일(25일) 이 문제를 본격 논의합니다. 5, 6년 전 수사 때 검찰이 건설업자한테 뇌물을 받았는지 여부는 제대로 보지를 않았었는데 이 부분부터 다시 수사하라는 요구를 내놓을 걸로 보입니다.

오늘 첫 소식, 한소희 기자입니다.

<기자>

김학의 전 차관 관련 의혹은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들여다보고 있는 여러 사안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그제 밤, 김 전 차관이 태국 방콕으로 출국을 시도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김 전 차관의 출국을 막기 위해 긴급출국금지에 이어 출국금지조치를 내리면서 검찰이 김 전 차관을 피의자로 입건한 겁니다.

사실상 검찰의 직접 수사가 시작된 셈인데 과거사 진상조사단 역시 이에 맞춰 김 전 차관 관련 의혹 혐의 중 일부를 검찰에 조기 수사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진상조사단은 내일 열리는 과거사위원회 회의에서 중간 조사 상황을 보고할 예정인데, 이 자리에서 김 전 차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재수사 필요성을 강조할 가능성이 크다고 조사단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특히 과거 두 차례 수사에서 제대로 조사되지 않았던 건설업자 윤중천 씨와 김 전 차관 사이의 뇌물 수수 의혹에 대해 검찰에 바로 재수사하도록 의뢰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진상조사단은 그동안 윤 씨를 상대로 한 조사에서 김 전 차관의 뇌물 수수 의혹을 캘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상조사단은 아울러 과거 김 전 차관에 대한 검경 수사 과정에 외압이나 은폐, 축소가 있었는지도 집중적으로 캐고 있어 이에 대한 재수사 여부도 내일 회의에서 논의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이승희)   

▶ 김학의 출국금지 이유도 '뇌물 혐의'…특수강간 수사는?
▶ VIP 외압 의혹 놓고, 당시 靑 민정 vs 경찰 엇갈린 증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