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아프리카 사이클론 사망자 눈덩이…"550여 명 희생돼"

남아프리카 사이클론 사망자 눈덩이…"550여 명 희생돼"
아프리카 남부를 강타한 사이클론으로 사망자수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습니다.

피해가 집중된 모잠비크등에서 공식 사망자가 500명을 넘어선 가운데, 물에 잠기거나 무너진 건물 등에 매몰된 사람이 천명이 넘는다는 증언도 나오고 있습니다.

AP통신은 현지시간 어제(21일) 사이클론 피해를 본 아프리카 남부지역 각국 정부와 유엔 보고서 등을 종합해 지금까지 사이클론 '이다이'로 인한 사망자 수가 550명을 넘어섰다고 보도했습니다.

피해 규모가 가장 큰 모잠비크에서 242명, 말라위에서 56명이 사망한 것으로 공식 집계됐고, 짐바브웨에서도 259명이 사망했다고 국방부 장관이 밝혔습니다.

유엔 인권사무소 남동 아프리카 지부는 "모잠비크는 아직도 물에 잠겨있는 곳이 많아서 사망자 수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영국 일간 가디언도 사이클론으로 엄청난 피해를 본 모잠비크와 짐바브웨에서는 주민 거주지가 대부분 파괴됐다면서, 홍수에 고립된 수만 명의 주민을 구조하기 위한 활동이 본격화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목격자들은 홍수로 외부와 통신 등이 단절된 피해지역의 상황을 고려하면 전체 피해 규모가 공식 집계를 크게 웃돌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이다이는 지난 14일 오후 모잠비크에 상륙했고 말라위, 짐바브웨도 잇따라 덮쳤습니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은 이날 '이다이'로 인해 짐바브웨 이재민이 20만명을 넘었다고 전했습니다.

국제구호대는 생존자를 구조하고 긴급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하기 위해 피해국인 모잠비크와 짐바브웨, 말라위로 급히 향하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