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美가 하노이서 요구한 건 핵 폐기 아닌 동결"

강경화 "美가 하노이서 요구한 건 핵 폐기 아닌 동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2월27∼28일·하노이)에서 "미국이 요구한 것은 (핵) 폐기가 아닌 동결이었다"라고 밝혔습니다.

강 장관은 이날 열린 국회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추경호 의원이 '이번 회담에서 미국이 완전한 폐기를 조건으로 내걸면서 북미회담이 결렬된 것 아니냐'고 지적한 데 대해 "미국이 (이번에) 요구한 것은 (핵)폐기가 아니고 동결이었다"고 답했습니다.

강 장관은 "미국의 요구가 핵 동결이었던 게 맞느냐"는 한국당 김성원 의원의 후속 질문에도 "모든 핵·미사일·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의 동결"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아까 (추 의원이) 미국 입장이 '폐기'였다고 말하기에 이번에 미국의 목표는 '동결'이라고 말씀드린 것이지 비핵화 개념에 대한 말은 아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 장관의 발언은 지난달 27∼28일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이 북한에게 요구한 것이 '핵 동결'이었다는 의미였는데, 이를 일부 의원이 미국의 궁극적 대북협상 목표가 '핵폐기'가 아닌 '핵동결'이라고 받아들이면서 혼선이 벌어진 것입니다.

외교부는 지난 1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보고자료에서 미국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 정의에 대한 합의 ▲모든 WMD 및 미사일 프로그램 동결 ▲로드맵 도출에 우선순위를 뒀다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외교소식통은 "미국은 완전한 비핵화의 정의에 대한 합의와 함께 단번에 폐기까지 가기 어려우니 이번에는(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동결을 목표로 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