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리아서 IS에 맞서싸운 한국인 파악…외교부, 여권 반납 명령

시리아서 IS에 맞서싸운 한국인 파악…외교부, 여권 반납 명령
여행금지국가인 시리아에서 극단주의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에 맞서 싸운 한국인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21일 "정부 허가 없이 시리아를 무단 방문해 시리아 쿠르드 민병대(YPG) 전투원으로 활동한 우리 국민 A씨에 대해 여권법에 의거해 여권반납 명령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A씨의 생명과 신체의 안전 보호를 위한 결정으로, 현재 관련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보 당국 관계자는 "시리아 재방문에 따른 신변안전 위험 예방을 위해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YPG 소속으로 활동했던 A씨가 최근 한국에 들어오자 다시 출국하는 것을 막기 위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여권반납 명령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A씨가 15일 이내에 여권을 반납하지 않으면 여권은 무효화합니다.

그간 IS 가담 우려를 이유로 정부가 여권 발급을 거부한 사례는 있지만, 실제 시리아에서 전투에 참여한 이에 대해 여권반납 명령이 내려진 것은 처음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A씨가 어떤 경로로 여행금지 국가인 시리아에 들어갔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그는 2017년부터 YPG 일원으로 활동했으며, 군복 상의 왼팔 부분에 태극 마크를 붙인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