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긴급상황에 '112 전화' 먹통…삼성 "업데이트 준비 중"

<앵커>

긴급한 상황이 닥쳐 112를 눌렀는데 전화가 걸리지 않는다면 너무 당황스럽겠죠. 경찰청의 112 긴급신고 앱을 설치한 삼성 스마트폰에서 이런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엄민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강서구에 사는 강 모 씨는 지난 15일 긴급한 상황이 생겨 급히 112 전화를 걸었습니다. 하지만 몇 번을 시도해도 전화가 걸리지 않았습니다.

112는 긴급한 상황에서도 쓸 수 있도록 유십 칩이 없거나 사용이 정지된 휴대폰으로도 연결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멀쩡한 전화기에서 갑자기 먹통이 된겁니다.

[강 모 씨/112 전화 불통 피해자 : 하나도 안 움직입니다. 5분까지 가지고 있어봤는데, 그냥 움직이지가 않아요.]

이런 오류는 최근에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거친 갤럭시 노트 8과 9, S8부터 10까지 기종 가운데 경찰청이 배포한 '112 긴급신고 앱'을 설치한 폰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화신고가 어려울 때 위치 등의 정보를 자동으로 경찰에 전송할 수 있는 앱이지만 스마트폰의 운영 시스템과 충돌해 오히려 112 전화발신이 안 되는 겁니다.

삼성은 고객 공지를 통해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라며 설치한 경찰청 앱을 삭제하거나 아니면 앱을 새로 설치하면서 위치정보 등 사용자 정보 사용에 동의하면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