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포항 지열발전 사업 영구 중단…배상, 판결 따를 것"

문제 발전소 부지 원상 복구

<앵커>

정부는 문제가 된 지열발전 사업을 모두 중단하고 지금까지 과정을 전반적으로 다 들여다보기로 했습니다. 포항 주민들에 대한 피해 배상 문제는 법원 판결을 따르겠다면서 말을 아꼈습니다.

정부 반응은 박민하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정부는 우선 포항 지역의 지열발전 사업을 완전히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위험성이 제기된 만큼 포항 외 지역에서도 지열 발전 사업 자체를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또 포항 지열발전 사업의 결정과 부지 선정, 완공 전 물 주입 같은 진행 과정 등 사업 추진 과정 전반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문제의 발전소 부지를 원상 복구하기로 했습니다.

[정승일/산업통상자원부 차관 : 소요 재원규모 등을 추산해 보고, 현재 사업 수행자가 지금 회생절차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재원부담을 누가 하는 것이 적절하겠는지를 좀 더 협의해 봐야 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해당 부지의 안전성 조사와 폐파이프 처리 등 구체적인 복구 방식 등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가 뒤따를 전망입니다.

초미의 관심인 배상책임에 대해 정부는 법원 판결을 따르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습니다.

사업에 참여한 기관들의 책임소재에 따라 또 지열발전소가 지진을 직접 유발한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촉발했다는 연구 결과가 배상 책임과 배상 규모 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포항 흥해읍 등 피해 지역이 특별 재생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앞으로 5년간 2천257억 원이 투입되는 만큼 주택과 기반시설 정비, 공동시설 설치 등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장현기)  

▶ 곳곳에 남은 지진 악몽들…"정부서 빨리 조치해줬으면"
▶ '강한 압력' 자랑했던 中 시추업체…업체 선정 적절했나
▶ '포항 지진'은 누구 책임?…1조 원대 소송될 수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