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상직 "조동호, 단장 시절 연구수당 5억 이상 과다지급"

윤상직 "조동호, 단장 시절 연구수당 5억 이상 과다지급"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한국과학기술원 온라인전기자동차사업단 단장 시절 정부로부터 받은 출연금으로 연구원들에게 연구수당을 5억원 이상 과다 지급해 감사원의 지적을 받은 것으로 18일 확인됐다고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이 밝혔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윤 의원이 감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감사결과 처분요구서-국가연구개발사업 관리실태'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2009년 추가경정예산사업을 수행키 위해 받은 정부 출연금 중 인건비 18억2천862만2천379원의 48.3%인 8억8천357만8천원을 연구수당으로 사업 참여 연구원에게 지급했습니다.

하지만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인건비의 20% 이내로 연구수당이 지급돼야 합니다.

조 후보자는 규정보다 5억1천785만3천524원을 넘게 지급한 셈입니다.

그 외에도 조 후보자는 별도의 근거 규정 없이 참여 교수들에게 과외활동 수당으로 총 5천282만3천원을 지급했습니다.

감사원은 2011년 6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지급이 부당하다며 한국과학기술원에 연구수당 지급기준을 마련하고 부당지급된 과외활동 수당을 회수하라고 통보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윤 의원은 "과학기술계의 고질적 문제인 연구비 부풀리기, 연구비 유용과 같은 문제를 근절해야 할 과기부 장관 후보자가 정작 본인이 사업단장을 역임하던 중 수 억원 이상 연구수당을 과다 지급하여 감사원 감사를 통해 처분을 받았다"며 "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