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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업그레이드 약속"…"보잉 '늑장 대응'이 참화 불렀다"

"지난해 업그레이드 약속"…"보잉 '늑장 대응'이 참화 불렀다"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의 '늑장 대응'이 결과적으로 여객기 추락참사로 이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일간 뉴욕타임스가 현지시간 15일 보도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 소속 보잉 737 맥스 8 여객기 추락으로 탑승자 189명 전원이 숨지는 참사가 발생하자, 보잉은 연말까지 소프트웨어 갱신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보잉 측은 미국 항공사인 아메리칸·사우스웨스트항공의 조종사들과 면담하고 "연말까지 조종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메리칸항공 조종사 노조의 마이클 미카엘리스는 "보잉 측은 5~6주 이내에 소프트웨어를 고치겠다고 말했고, 조종사들은 '지연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습니다.

미카엘리스는 당시 "항공기 조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해 조종사들이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문제로 지목된 소프트웨어는 난기류 상황에서 항공기의 급하강을 막아주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았고, 결국 지난 10일 에티오피아항공 소속 같은 기종이 추락하면서 탑승자 157명이 전원 사망하는 사고로 이어졌다는 겁니다.

미 항공당국이 참사 직후 이 항공기종이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기종이라고 밝혔다 뒤늦게 운항중단 조치를 내린 것 역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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