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 접대 의혹' 김학의 소환 통보…"조사 기간 연장 재요청"

민갑룡 경찰청장 "육안으로도 명확…김학의 맞다"

<앵커>

지금 화면에 보이는 사람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입니다. 이른바 '별장 성 접대 의혹'을 받아왔지요. 처음 수사가 시작된 것은 지난 2013년 3월입니다. 경찰이 동영상을 입수했는데 여기에 등장하는 인물이 김학의 전 차관으로 추정된 겁니다.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던 김 전 차관은 임명 6일 만에 사퇴했지만, 경찰은 '특수강간죄'를 적용해 김학의 전 차관을 검찰로 넘겼습니다. 하지만, 당시 검찰은 무혐의 처리했는데요, 최근에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이 이 사건을 다시 조사하면서 내일(15일) 김 전 차관에게 조사받으러 나오라고 통보했습니다.

박원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학의 전 차관의 '성 접대 의혹'을 재조사하고 있는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은 김 전 차관에게 내일 오후 3시에 조사를 받으러 오라고 통보했습니다.

조사단은 성폭력 피해를 봤다는 여성의 진술이 있는 만큼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김 전 차관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조사단의 활동 종료가 이달 말로 임박한 것도 소환 통보의 배경으로 풀이됩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오늘 국회에 출석해 성 접대 의혹 동영상 속 인물은 김 전 차관이 맞다고 말했습니다.

[민갑룡/경찰청장 : (화질이) 명확한 건 (2013년) 5월에 입수했는데 육안으로도 명확하기 때문에 감정 의뢰 없이 이건 동일인(김학의 전 차관)이다는 것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일 조사가 실제 이뤄질지는 불투명합니다.

아직 김 전 차관 측으로부터 소환에 응하겠다는 답변이 오지 않았는데 조사단은 강제 수사권이 없어 출석을 강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조사단은 김 전 차관 출석과 별개로 조사 기간 연장을 다시 한번 요청할 방침입니다.

과거 검경 수사의 부실 의혹을 밝히기 위해서는 당시 수사팀 관계자 등 추가로 조사해야 사람들이 적지 않고 군 장성들의 별장 접대 의혹 등 아직 제대로 시작조차 하지 못한 조사가 많이 남았다는 이유입니다.

조사팀원들은 다음 주 월요일 열리는 검찰 과거사위원회에 출석해 이런 주장을 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 박진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