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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B737-맥스…" 연이은 추락에 국내 항공사도 긴장

"또 B737-맥스…" 연이은 추락에 국내 항공사도 긴장
미국 보잉의 차세대 주력기 B737-맥스(MAX)가 5개월 사이 2대나 추락하면서 이 기종을 도입했거나 도입을 추진 중인 국내 항공사들도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이스타항공이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2대를 차례로 들여와 운행 중입니다.

이 여객기들은 일본, 태국 등 노선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이스타항공은 도입 당시 보잉의 최신 기종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며 홍보에 열을 올렸지만, 최근 잇단 추락 사고 소식에 승객들이 불안해하지 않을까 우려하며 예약 상황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항공기 사고는 그 특성상 사고 원인이 밝혀지기까지 조사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서 "차라리 무슨 문제가 있다고 결과가 빨리 나오면 정비하고 바로잡을 수 있어 마음이 편할 텐데, 불안이 해소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국적 항공사들은 B737-맥스를 줄줄이 들여옵니다.

먼저 대한항공이 5월부터 이 기종의 여객기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대한항공은 2015년 파리 에어쇼 기간 당시 보잉과 B737-맥스 50대(확정 구매 30대, 옵션 구매 20대) 도입 계약을 맺은 바 있습니다.

이때 맺은 계약에 따라 대한항공이 B737-맥스를 처음 들여오는 시점이 올해 5월입니다.

대한항공은 5월부터 2025년까지 해당 기종 여객기를 순차적으로 인도받을 계획입니다.

현재 2대를 운용 중인 이스타항공도 올해 상반기 2∼3대 추가 도입을 포함해 연내 총 4대를 더 들여올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의 B737-맥스 보유 대수는 연말까지 6대로 늘어납니다.

제주항공도 지난해 보잉과 B737-맥스 대규모 도입 계약을 맺었습니다.

제주항공은 작년 11월 보잉과 B73-맥스 50대를 확정구매 40대, 옵션구매 10대 형식으로 2022년부터 인도받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인도까지 시간이 있지만, 잇단 사고 소식에 제주항공도 B737-맥스의 안전 이상 여부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B737-맥스는 보잉이 내놓은 차세대(NG) 주력 기종입니다.

기존 B737과 비교해 운항 거리가 길어지고, 연료효율이 높아 경제성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운항 거리 확대로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들도 도입을 적극 검토·추진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어 지금 주문해도 인도받기가 어려울 정도지만, 최근 잇단 사고로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라이언에어 여객기 추락에 이어 지난 10일 에티오피아항공 여객기 추락으로 탑승객 전원이 숨진 사고 모두 여객기 기종이 B737-맥스였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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