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황급히 막판 합의 시도한 北"…'하노이 막전막후' 공개

<앵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합의문 없이 회담장을 떠나던 마지막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지금까지는 미국 백악관이 공개했던 사진 1장이 전부였는데 북한 TV가 오늘(7일)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안정식 북한전문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지난달 28일, 합의무산으로 당초 예정됐던 오찬이 취소되고 북미 정상이 헤어지는 순간. 

트럼프 대통령이 다소 굳은 표정으로 김정은 위원장과 악수하며 김 위원장의 팔을 두드립니다. 

김 위원장은 어색한 웃음을 짓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굳은 얼굴로 서 있던 리용호 외무상, 김영철 부위원장과도 악수를 나눴습니다.

회담 당일 백악관이 공개한 사진에서처럼 두 정상의 작별 분위기는 담담했습니다. 양측 모두 대화 재개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어제 이런 장면을 포함해 김 위원장의 베트남 방문 영상을 1시간 15분 분량으로 방송했습니다.

합의가 결렬됐다는 내용은 없었고 북미 정상의 대화 의지만 강조했습니다.

[조선중앙TV : 미합중국 대통령은 앞으로도 김정은 위원장과 더 자주 마주 앉아 조미(북미) 관계 개선에 훌륭한 결실을 안아 올 의지를 다시 한번 피력했습니다.]

하지만 두 정상의 작별 직전 회담장에서는 긴박한 움직임이 있었다고 미 CNN은 전했습니다.

합의 결렬에 당황한 북한이 영변 핵시설 전체를 폐기하겠다는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황급히 전달하며 막판 합의를 시도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영변 외 비핵화까지 바라는 미국의 마음을 돌려놓기에는 역부족이었고 두 정상은 결국 어색한 웃음 속에 헤어졌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