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한중 공동 비상저감조치 · 인공강우 실험 추진하라"

<앵커>

이 사진은 오늘(6일) 제주도 하늘을 찍은 겁니다. 어제는 미세먼지에 가려서 한라산이 보이지 않았었는데 다행히 하루 만에 이렇게 다시 푸른 하늘을 되찾았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도 빨리 이런 하늘을 보고 싶은데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 중국 정부와 협의를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비상조치를 동시에 시행하는 방안과 함께 비를 만들어서 내리게 하는 실험도 같이 추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방향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먼저 비상 저감조치를 두 나라가 공동으로 동시에 시행하는 방안, 또 공동 예보시스템과 공동 인공강우 실험도 추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중국 쪽에서는 우리 먼지가 중국 상하이 쪽으로 간다고 주장하는데, 서해 상공에서 인공강우를 하면 중국 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문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필요하다면 '미세먼지 추경'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중 협력 예산과 유소년 대책 예산을 최우선으로 검토해 추경 규모를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한 전문가는 기상정보는 한국과 중국이 지금도 서로 볼 수 있고 인공강우 실험은 과학적 의미가 있는 장기대책이라면서 비상 저감조치 공동 시행이 공조 방안의 핵심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더는 추가할 조치가 없다던 분위기에서 오늘 발표가 더해진 것은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이 빠질 경우 정책 불신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입니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청와대가 솔선수범하는 차원에서 전기·수소차를 제외한 업무용 차량과 직원 개인차량 이용도 전면금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신동환, 영상편집 : 정성훈)    

▶ 노후차, 오늘도 3천 대 단속 빠졌다…누더기 된 비상조치
▶ 여야 3당 "미세먼지 국가재난 지정" 합의…中 방문 추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