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구멍 난 단속, 공사장은 물뿌리기…실효성 없는 비상대책

<앵커>

이렇게 대통령과 총리까지 나서서 해결책 촉구했는데 정작 미세먼지를 담당하는 환경부 장관은 오늘(5일) "미세먼지는 기후변화 때문이다" 이런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장 답을 찾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말도 했는데 어떻게든 정부가 나서서 뿌연 하늘 걷어내 주기를 바라는 시민들로서는 답답할 노릇입니다.

밖에서 날아오는 먼지를 막는 게 한계가 있다면 우리 안에서 생기는 미세먼지라도 잘 막아야 할 텐데 그럼 그것을 위해서 정부가 지금까지 내놓은 대책은 과연 잘 지켜지고 있을지 장세만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서울시의 노후 차 운행 금지 상황실. 스크린 하단에 단속 대상 차량의 위치와 차 번호가 실시간으로 뜹니다.

미세먼지 비상 저감 조치가 시행될 때 운행이 금지된 5등급 노후 경유차를 잡아내는 겁니다.

제도는 거창해 보이지만, 단속 대상 차량이 빠져나갈 구멍이 있습니다.

앞으로 배출가스를 줄이는 필터를 설치하겠다는 신청서만 제출하면 단속에서 제외되는 겁니다.

수도권에 등록된 차량 중 40만 대가 단속 대상인데 지금까지 신청이 10만 건이 넘었습니다.

단속 대상 4대 중 1대꼴이 아무런 제약 없이 다니고 있는 셈입니다.

[지자체 담당 공무원 : (저공해 신청서 제출하면) 운행을 해도 되지만 차주가 고의로 (DPF 필터) 부착을 안 하거나 미룰 경우에는 유예되었던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취지입니다.]

민간 건설 공사장 제재를 강화했다는 것도 허술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한 재개발 공사장, 지하에서 흙더미를 퍼내면서 공사 현장 환기를 위해 거대한 송풍기가 먼지바람을 쉴 새 없이 외부로 쏟아냅니다.

대책이라고는 물 뿌리는 게 전부입니다.

[공사장 관계자 : 지하 공사 때 먼지가 빠져나갈 구멍이 없으니까, 덕트라든가 이런 걸 설치해서 안 좋은 공기를 바깥으로 빼서…]

미세먼지 특별법에 따라 민간 공사장에 대한 먼지 저감이 의무화됐다지만, 현장에서는 작업 시간을 1시간 줄이고 물청소를 늘린 게 고작입니다.

생계형 차주가 많은 노후경유차, 실제 통제가 어려운 건설 현장의 특성 등 단속에 어려움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특별법까지 내걸며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부가 조치가 과감하지 못하다는 지적을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 영상편집 : 오노영)

▶ 미세먼지 긴급보고 받은 文 "비상한 조치가 정부 책무" 
▶ 최악 미세먼지 잦고 독해지고…"비상 알림 외 대책 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