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라산이 사라졌다…'청정의 섬' 제주도 온종일 회색빛

<앵커>

미세먼지는 대표적인 청정 지역인 제주도의 풍경까지 바꿔놨습니다. 이게 작년에 찍은 사진이고, 이게 아래쪽이 같은 자리에서 오늘(5일) 촬영한 것인데, 제주 어디에서나 볼 수 있었던 한라산이 오늘은 희뿌연 먼지 속에 사라졌습니다. 공기 맑기로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제주도 역시 미세먼지를 피해 가지 못했습니다.

JIBS 하창훈 기자입니다.

<기자>

희뿌연 먼지가 제주를 뒤덮었습니다. 오름 뒤로 보여야 할 한라산이 자취를 감췄습니다.

평소 뚜렷하게 보이던 항공기가 오르내리는 모습도 희미하게 눈에 띌 뿐입니다.

미세먼지는 제주의 등굣길 풍경까지 바꿔놨습니다.

[오희숙/제주시 연동 : 평상시에 다니면 미세먼지 있는 날에는 아무래도 목도 칼칼하고 코도 안 좋고 이래서. 아, 제주도라고 해서 그냥 간과할 게 아니더라고요.]

제주에서 사상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습니다.

제주시 이도동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오늘 한때 '나쁨' 기준의 4배 넘는 수준까지 오르기도 했습니다.

모든 공공기관에서는 차량 2부제가 실시됐고, 학교 실외수업도 전면 금지됐습니다.

[오종찬/제주자치도 생활환경팀장 : 현재로서는 일단 행정 공공기관 소유 차량에 대해서 2부제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그렇게 맞춰서 가는 것으로 하고….]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것은 지난 2017년에는 사흘, 지난해에는 나흘에 그쳤지만, 올 들어서는 벌써 다섯 차례나 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청정 제주의 일상을 바꿔놓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강명철 JIBS)

▶ '미세먼지 쇼크' 한반도 덮쳤다…엿새째 비상저감조치 
▶ 최악 미세먼지 잦고 독해지고…"비상 알림 외 대책 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