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심손의 척척척] 안방 1열에서 듣는 '북한 경제' 명강의, 김영희 박사

[심손의 척척척] 안방 1열에서 듣는 '북한 경제' 명강의, 김영희 박사

심우섭 기자 shimmy@sbs.co.kr

작성 2019.03.02 09:15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골룸] 심손의 척척척 60 : 안방 1열에서 듣는 '북한 경제' 명강의, 김영희 박사

오늘 [심손의 척척척]에서는 북한 출신의 경제 전문가이자 북한학 박사(동국대) 김영희 씨와 함께합니다. 김영희 박사는 2002년 탈북 후, 한국정책금융공사 등 금융기관에서 남·북한의 경제를 연구하는가 하면, 외교부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한반도의 평화와 경제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탈북 전 정준택원산경제대학의 재정경제학부를 졸업하고, 회계 일을 했다던 김영희 박사는 1996년 경제난 시절 북한에서 집을 '매매'한 대담하고 웃픈 사연을 털어놓으며, 북한 경제의 과거와 오늘을 진단했습니다. 그리고 '남북 평화와 경제 발전에 대한 북한 국민들의 기대가 날로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 한반도에 다가올 변화에 대한 기대도 내비쳤습니다.

김영희 박사는 한반도에 평화가 찾아온다면, '세계'라는 커다란 '시장'에서 우리가 가지고 있던 많은 리스크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남과 북이 손을 잡는다면 우리 한반도는 경제적으로 그리고 국가적으로도 아주 어마어마한 잠재력이 있다는 것이죠.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결과가 없다고 해서 조급해하기보다는, 함께 방향성을 다잡고 적절한 비평과 합리적인 대안들을 마련하고 제시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영희 박사가 들려주는 흥미진진한 북한 그리고 경제 이야기를 [심손의 척척척]에서 함께해보세요.

오늘은 SBS 심우섭 기자, 손승희 작가, 그리고 김영희 박사와 함께합니다.

* simsonbook@gmail.com로 많은 질문과 사연 보내주세요.
* 인스타그램 simsonbook 에서 사진과 책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