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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광안대교 충돌' 러 선박 선원들, 충돌 경위 추궁에 '모르쇠'

'부산 광안대교 충돌' 러 선박 선원들, 충돌 경위 추궁에 '모르쇠'
어제(28일) 오후 부산 광안대교를 충돌한 러시아 화물선의 선장 등 선원들이 해경 수사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부산해양경찰서 관계자는 오늘(1일) "씨그랜드호 선장 A씨가 음주운항 여부를 추궁하자 '광안대교를 충돌한 이후에 술을 마셨다'라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운항 경로에 대해서도 '모르겠다'는 진술만 반복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해경은 사고 전 이미 음주 상태였던 A씨의 판단이 흐려져 항로변경과 후진이 제때 이뤄지지 못한 게 사고의 결정적인 원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해경이 사고 후 화물선에 정선 명령을 내린 뒤 A씨 음주 여부를 측정한 결과 혈중알코올농도가 면허 취소 수준인 0.086%로 나왔습니다.

해상 음주운전 입건 기준은 혈중알코올농도 0.03%부터입니다.

경찰은 사고 당시 혈중알코올농도를 추정할 수 있는 위드마크 공식을 적용해 A씨의 음주 시점을 가릴 예정입니다.

조타실에 있던 항해사 B씨와 조타사 C씨는 술을 마시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경 관계자는 "조타실을 총괄하고 선박 운항을 책임지는 선장이 술을 마셨다는 것은 음주 운항에 해당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해경은 또 사고 당시 조타기를 잡았던 것으로 확인된 조타사 역시 운항 경로에 대해서는 "모르겠다"고 진술했다고 전했습니다.

씨그랜드호에는 모두 15명의 러시아인 선원이 타고 있었지만, 이들 모두 구체적인 진술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경은 화물선 내 항해기록저장장치(VDR)와 폐쇄회로(CC)TV를 확보해 분석 중입니다.

해경 관계자는 "업무상과실선박파괴, 해사안전법 위반, 업무상과실치상 혐의로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씨그랜드호는 어제(2월 28일) 오후 4시 23분쯤 부산 광안대교 하판 10∼11번 사이 교각을 들이받는 사고를 냈습니다.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교량 구조물이 파손돼 차량 진입로 일부가 통제되고 있습니다.

(사진=SNS,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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