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우주 탐사선 하야부사2, 소행성 '류구' 20㎞ 상공서 하강 시작

일본 우주 탐사선 하야부사2, 소행성 '류구' 20㎞ 상공서 하강 시작
일본의 우주 탐사선 하야부사2가 애초 예정대로 내일(22일) 오전 8시쯤 소행선 '류구' 표면에 착륙을 시도합니다.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는 하야부사2가 21일 오후 1시 15분쯤부터 류구 상공 20㎞에서 착륙을 위한 하강을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야부사2는 원래 이날 오전 8시쯤 하강을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5시간가량 일정이 늦춰졌습니다.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는 "기체 상황을 확인하는 작업에 시간이 걸렸다"고 지연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1차 착륙 시도 시간은 애초 계획한 대로 22일 오전 8시로 잡고 있습니다.

고도 20㎞에서 대기 중이던 하야부사2는 천천히 하강해 8.5m 높이에서 착지자세를 잡은 뒤 류구 표면에 수초간 닿게 됩니다.

이후 기체에서 펴지는 1m 길이의 원통형 샘플 채취 장치를 이용해 지표에 작은 탄환을 박아 넣은 뒤 이때 날아오르는 모래와 작은 암석 등 시료를 포집하게 됩니다.

착지점은 직경 900m인 류구 적도 부근으로, 바위로 둘러싸인 약 6m의 틈 사이입니다.

하야부사2는 미리 떨어뜨려 놓은 표적을 기준점으로 삼아 '핀포인트' 착륙에 도전합니다.

2014년 12월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발사된 하야부사2는 약 3년 6개월의 비행 끝에 지난해 6월 류구 상공에 도착했습니다.

주판알 모양인 류구는 원시 소행성 형태여서 태양계 형성 초기의 물질을 보유한 것으로 우주 과학자들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하야부사2는 앞으로 2~3차례 더 류구 물질 포집을 시도한 뒤 내년 말 지구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한편 2010년 세계 최초로 소행성 물질을 갖고 귀환했던 하야부사1은 2차례 착지를 시도해 한 번만 성공, 극히 미량의 입자만 채취한 바 있습니다.

(사진=JAXA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