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간호사·환자는 병원 운영의 연료일 뿐…'태움' 악습 멈춰야"

"간호사·환자는 병원 운영의 연료일 뿐…'태움' 악습 멈춰야"
간호사 단체와 각계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병원 내 갑질의 일종이자 도제식 교육을 의미하는 '태움' 악습을 성토했습니다.

'고 (故) 박선욱 간호사 사망사건 진상규명과 산재 인정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와 '서울의료원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고 서지윤 간호사 사망사건 시민대책위원회'는 16일 오후 3시 서울 청계광장 인근에서 두 간호사 추모 집회를 열었습니다.

오늘 집회에는 박선욱 간호사의 이모와 서지윤 간호사 어머니도 참석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지난 사건들에 대해 철저히 진상규명하고, 제대로 된 재발 방지 대책을 약속하라고 요구해왔지만, 병원과 정부는 듣지 않는다"며 "우리는 간호사들의 고통이 반복되는 것을 보면서 열악한 간호노동 환경 때문에 매 순간 환자들의 안전이 위협받는 모습도 보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병원은 사람을, 간호사를, 환자를 일회용 연료로 태워서 운영하고 있다"며 "더는 간호사를 죽이지 말라. 우리는 더이상 죽지 않겠다"고 변화를 이끌 것을 다짐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에서 일하던 박선욱 간호사는 지난해 설 연휴 첫날인 2월 15일 극단적 선택으로 세상을 등졌습니다.

당시 병원 내 가혹 행위에 못 이겨 투신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경찰은 '태움' 가해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의료원에서 근무하던 서지윤 간호사는 지난달 5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으며, 사망의 배경으로 '태움'이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