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EU 의장국 루마니아도 과이도 베네수엘라 '임시대통령'으로 인정

EU 의장국 루마니아도 과이도 베네수엘라 '임시대통령'으로 인정
유럽연합(EU) 주요국가에 이어 EU 순회 의장국인 루마니아도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을 '임시 대통령'으로 인정했다.

클라우스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이 과이도 의장을 베네수엘라의 임시 대통령으로 인정하기로 결정했다고 8일(부쿠레슈티 현지시간) 발표한 것으로 AP통신 등이 전했다.

대통령실은 "대통령이 정치적, 외교적, 법적 관점을 포함해 주의 깊은 분석을 거쳐 그렇게 결정했다"면서 "EU 회원국 과반, 여러 동맹국, 유럽·대서양 협력국들이 임시 대통령으로 과이도를 인정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요하니스 대통령은 "루마니아는 신속하고 근본적이며 확고하게 (이 사태에) 반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대통령실이 덧붙였다.

미국은 지난달 23일 과이도 국회의장이 임시 대통령을 자처한 직후 그를 인정했다.

독일, 프랑스, 영국, 스페인 스웨덴 등 EU 주요국가들은 지난달 26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에게 새로운 대선 계획을 8일 이내에 밝히라고 압박한 후, 마두로 대통령이 이에 응하지 않자 이달 4일 과이도 의장을 임시 대통령으로 인정했다.

(연합뉴스/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