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명세 따라 임대료 천정부지…'핫한 상권' 소리 없는 추락

<앵커>

상인들의 노력으로 인기가 높아진 상권들에서 임대료가 급등해 정작 원래 있던 상인들이 내몰리는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상인들도 편히 장사하고 상권도 오래 유지할 방법은 없을까요.

김혜민 기자가 찾아봤습니다.

<기자>

주말마다 사람들로 북적이던 서울 이태원 경리단 길, 최근 손님이 줄면서 문을 닫은 가게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경리단길 초입에 위치한 건물입니다. 현재 이곳 1층 가게 8곳 모두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

장사가 된다 싶으니까 건물주들이 임대료를 경쟁적으로 올려받았는데 이게 부메랑이 됐습니다.

[인근 가게 직원 : 유동인구가 적어서 매출이 안 나오는데, 워낙 임대료 자체가 비싸고 하니까 한 달만 지나도, 2주만 대충 장사만 해도 알잖아요. 하루 10만 원 팔기도 어려우니까….]

한동안 많은 사람들이 몰렸던 서울 삼청동 거리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뒤늦게 임대료를 파격적으로 낮춘 건물주도 나타났지만 인근 다른 건물주들로부터 핀잔을 들어야 했습니다.

반면 서울 성수동 일대에 자리를 튼 상인들은 임대료 급등 걱정이 없습니다.

구청 측이 임대료가 치솟고 세입자들이 떠나면 상권이 쇠퇴한다고 설득하면서 건물주 65%가 적정 임대료를 유지하는 상생 협약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안상영/문구점 사장 : 액수 대가 평균, 평수에 비해서 한 450(만 원) 정도 가거든요. 저희는 350(만 원)으로 동결돼서 5년째 잘 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와 도전정신으로 무장한 상인들을 건물주들이 높은 임대료로 내몰지 않아야 활기찬 상권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