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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함 사라진 설맞이 카드사 혜택…수수료 인하 후폭풍

<앵커>

정부가 이번 달부터 카드 수수료를 대폭 낮췄습니다. 장사하는 분들한테는 반가운 이야기지만, 카드 회사로서는 수입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카드 회사들이 원래 설에 하던 행사를 비롯해서 기존의 카드 혜택을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해마다 명절 때면 카드사들은 할인 혜택이나 경품 행사 등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해 왔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사정이 달라졌습니다.

주요 카드사들은 올 설 마케팅 행사 규모를 예년에 비해 15에서 50%가량 줄였습니다.

정부가 이달부터 영세 자영업자들의 카드 결제에 수수료를 대폭 낮추기로 하자 카드사들이 마케팅 행사를 축소한 겁니다.

[신용카드사 관계자 : 정부 당국에서 마케팅 비용을 줄이라고 권고한 상황이잖아요. 여기서 어떤 카드사도 마케팅 비용을 늘릴 수가 없어요, 이제.]

수수료 인하로 인한 카드사들의 수입 감소분은 한해 1조 원으로 추산됩니다.

이에 카드사들이 반발하자 금융당국은 일단 명절이나 특별한 날 하는 일회성 마케팅을 줄여 수입 감소분을 메우라고 권고했습니다.

수수료 인하로 인한 부담이 결국 소비자들의 카드 혜택 축소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겁니다.

[서지용/상명대 경제학과 교수 : 마케팅 비용을 줄이게 되면, 소비자 혜택이 많이 줄어들면서 (소비자) 편익이 감소할 우려가 있죠.]

금융당국은 조만간 부가서비스 축소 기준을 내놓을 예정인데 각 카드사들은 이를 기점으로 카드 혜택을 본격적으로 축소할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영상편집 : 김선탁, VJ :정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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