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위안부 피해 故 김복동 할머니 영결식…아베 관저 앞 추모회

<앵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여성인권운동가였던 고 김복동 할머니의 영결식이 엄수됐습니다.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수요시위가 열리는 옛 일본대사관 앞은 고인을 추모하는 노란 나비의 물결로 뒤덮였고 일본 아베 총리 관저 앞에서도 추모회가 열렸습니다.

정다은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1일) 오전 10시 반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김복동 할머니의 영결식이 열렸습니다.

영결식에는 추모객 1천여 명이 참석해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습니다.

영결식은 묵념, 추모 영상 상영, 할머니 소개와 추모사, 헌화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할머니의 유해는 화장 후 충남 천안 망향의 동산에 안치됐습니다.

앞서 김 할머니의 발인은 오전 6시 반 서울 신촌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서 진행됐습니다.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를 비롯해 평소 친분이 깊었던 지인 등 40여 명의 추모객이 할머니의 마지막을 배웅했습니다.

운구차는 할머니가 생전에 머물던 연남동 평화의 우리집에 들른 뒤 서울시청 광장으로 이동했습니다.

시민들은 광장에 모여 94개의 만장을 들고 광화문 광장과 안국역으로 행진하며 노제를 열었습니다.

김 할머니를 위한 추모의 움직임은 해외에서도 이어졌습니다.

미국 워싱턴과 시카고를 비롯해 호주 시드니, 뉴질랜드 오클랜드 등 해외 6개 도시에도 분향소가 마련됐습니다.

일본 도쿄에서는 오늘 낮 12시와 저녁 6시 아베 신조 총리 관저 앞에서 추모회가 열립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