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매일 치킨 한 마리 먹으면 당신 몸에서 일어나는 일

지글 지글 튀겨지는 소리와 고소한 향만으로도 식욕을 자극하는 튀김 요리. "무엇이든 튀기면 무조건 맛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인데요,
* SBS 보이스(Voice)로 들어보세요!
치킨, 돈가스부터 새우, 오징어, 양파 등 다양한 재료로 바싹하게 튀겨낸 음식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기가 높습니다.

특히 치킨은 야식의 대명사로 꼽히며 전 국민의 사랑을 받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치킨이 우리 건강에 얼마나 위험한지를 보여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치킨 (사진=픽사베이)
최근 CNN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아이오와 대학 연구팀이 의학 전문지 '영국의학저널'에 발표한 논문에서 튀김 요리를 자주 먹으면 사망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팀은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길게는 18년 분량의 식습관 추적조사를 벌였습니다. 1993년에서 1998년 사이 미국 내 40개 병원에서 `여성 건강 연구`(Women`s Health Initiative)에 참여한 50세에서 79세 사이의 폐경기 여성 10만7천여 명을 대상으로 따져본 결과입니다.

연구에 참여한 여성들은 치킨과 생선 튀김, 감자 튀김, 토르티야와 타코 등 모두 122가지 항목의 음식을 얼마나 많이, 자주 섭취하는지 빠짐없이 기록했습니다.

또 생활 수준이나 수입, 에너지 소모량 등도 함께 고려해 연구 지표에 반영했습니다.
치킨, 치킨 값 인상, 가격
치킨을 하루 1차례 이상 섭취하면 튀김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암을 제외한 질병으로 사망할 위험이 13% 높게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또 튀긴 생선을 하루 섭취량 정도 먹은 경우에도 사망 위험이 7% 높게 나타났다면서 이번 연구가 튀김 요리와 사망률 간 관계를 규명한 미국 내 첫 관찰 연구라고 밝혔습니다.
치킨 사망 위험 증가
아무리 건강에 좋은 원재료라도 튀길 경우 오히려 "몸에 나쁜 음식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논문 작성에 공동으로 참여한 웨이 바오 교수는 심혈관 질환 사망률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진 생선을 튀길 경우 건강에 더 나쁜 음식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건강검진 (사진=연합뉴스)
이번 연구는 미국 여성을 대상으로만 진행됐지만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크게 없어 보입니다.

바오 교수는 튀김 요리에 대해 한 이전 연구들에서도 성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며 이번 연구 결과가 미국 남성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치킨 사망 위험 증가

다만 이번 연구 결과가 국제적으로 일반화되기는 어렵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재료 자체와 튀기는 과정이 합쳐져 나온 것인데, 음식을 튀기는 데 사용하는 기름의 종류, 기름 교체 주기, 튀기는 방법 등이 나라마다 달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제각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치킨은 워낙 소스가 다양하고 곁들임 음식이 많은 만큼 주의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SBS8뉴스, 픽사베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