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경수 실형' 결정 증거 텔레그램…"조작 직접 가담 정황"

<앵커>

이번 재판의 최대 쟁점은 댓글 순위 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을 김 지사가 알고 있었는지 여부였습니다. 재판부는 김 지사와 드루킹 일당 사이에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시지를 근거로, 김 지사가 킹크랩을 통한 댓글 순위 조작을 알았고, 직접 지시까지 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안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재판부는 먼저 지난 2016년 11월, 킹크랩의 시제품을 김 지사에게 시연했다는 드루킹 일당의 진술을 받아들였습니다.

진술 내용이 나중에 확인된 킹크랩 시연회 접속 내역 등 다른 증거 자료와 일치해 신빙성이 높다고 본 겁니다.

시연회를 전후로 드루킹 측이 텔레그램을 통해 댓글이 조작된 기사 URL을 지속적으로 김 지사에게 보내기 시작한 점도 김 지사가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한 증거로 판단했습니다.

재판부는 특히 단순히 존재를 알았을 뿐 아니라 김 지사가 사전에 킹크랩 개발을 승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재판부는 또 "김 지사가 확인하지도 않는데, 드루킹 측이 1년 6개월 동안 수백 건을 정리해 전송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김 지사가 기사 목록을 주기적으로 전송받아 확인하면서 드루킹 범행을 알았던 걸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또 김 지사가 메신저로 드루킹에게 기사 URL을 보내면 드루킹이 '처리하겠다'고 답한 만큼 "김 지사가 드루킹의 댓글 조작 범행을 아는 수준을 넘어 직접 가담한 걸로 보인다"고도 설명했습니다.

결국, 텔레그램 등을 통해 김 지사와 드루킹이 주고받은 메시지는 재판부가 둘 사이 공모 관계를 확신한 근거로 작용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