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WP "러, 北에 핵무기 포기 대가 원전 건설 제안"… 러시아 부인

WP "러, 北에 핵무기 포기 대가 원전 건설 제안"… 러시아 부인
러시아가 북한에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폐기를 대가로 원자력 발전소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미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러시아 당국자들이 지난해 10월 말 이러한 제안을 했다며 러시아가 핵 협상에 개입하기 위한 시도로 분석했습니다.

다만 러시아는 직접 원전을 운영하고 모든 부산물과 폐기물을 러시아로 되돌려 보냄으로써 북한에 새로운 에너지를 제공하면서도 핵무기를 생산할 위험을 줄이는 방안을 구상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미 정보당국이 지난해 러시아의 이러한 제안 사실을 파악했다고 전했지만 알렉산드로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는 사실무근이라며 전면 부인했습니다.

마체고라 대사는 "러시아 정부 대표가 막대한 비용이 드는 북한 내 원전 건설 제안을 제기한 적은 결코 없다"며 "북한 내 에너지 제반 시설을 현대화하는 비용이 원전 건설 비용보다 더 적게 들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워싱턴포스트의 보도가 미국 언론의 반 러시아 선전전이나 미 정보기관의 정보전일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도 이번 보도에 대해 "러시아와 북한 간 모든 협력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러시아 국내법에 철저히 부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