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 총리 "소득·재산 불평등 심화…사회적경제 3법 국회 통과해야"

이 총리 "소득·재산 불평등 심화…사회적경제 3법 국회 통과해야"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소득과 재산의 불평등이 심해지고 그에 따른 사회적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며 "앞으로 사회적경제의 역할과 비중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YMCA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신년회·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출범식'에서 "우리 경제와 사회에 드리워진 그늘을 줄이기 위해 역대 정부와 국회가 노력해왔다. 그러나 노력도, 결과도 충분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그 공백을 메꾸는 데 사회적경제가 기여해왔다"며 "협동조합을 포함한 사회적경제는 시대마다 우리 사회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했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사회적경제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해 무한경쟁을 통한 이윤 극대화보다 사람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이 총리는 "유럽 선진국에선 사회적경제가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우리도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민간과 공공이 협력하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정부는 사회적경제의 성장기반을 더욱 확대하겠다"며 "연구개발·기술제휴·대학 연계 등을 더욱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판로 확대와 인재 양성도 돕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