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 종목 대상·사상 최대 규모' 스포츠 폭력 실태 조사

<앵커>

체육계의 오래된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서 국가인권위원회가 나서기로 했습니다. 조재범 전 코치의 성폭력 의혹을 저희가 처음 보도해드린 뒤에 그동안 지도자들에게 상처받았던 피해 선수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고 한 번 지도자 눈 밖에 나면 선수 생활을 접어야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오히려 피해자들을 침묵하게 만들었던 잘못된 관행도 다시 드러났습니다.

이런 고질적 병폐를 뜯어고치기 위해서 국가인권위원회가 사상 최대 규모의 스포츠 인권 실태 조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모든 종목의 실태를 파악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오늘(22일) 첫 소식 배정훈 기자입니다.

<기자>

국가인권위원회는 오늘 예정돼 있던 신년 기자간담회를 취소하고 국가인권위원장 명의로 긴급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최영애/국가인권위원장 : 스포츠 분야 폭력·성폭력의 특수한 구조는 이미 10여 년 전 국가인권위원회 실태조사에서 밝혀졌음에도 전혀 바뀌지 않았습니다. 이제 제대로 하겠습니다.]

먼저 인권위 산하에 25명 규모의 스포츠 인권 특별조사단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조사 대상은 50여 개 스포츠 전 종목, 선수 13만여 명 전원이며 표본조사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빙상과 유도 등 최근 문제가 된 종목은 선수 전원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이전 정례조사와 달리 초등학생과 대학생, 일반인 선수도 포함될 예정인데 표본 규모 역시 수천 명 단위로 늘릴 방침입니다.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특조단은 1년간 활동한 뒤 필요할 경우 연장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인권위는 실태조사에서 피해 사례가 드러날 경우 구제책을 마련하고 가해자 처벌을 위한 법률지원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은 자신이 성폭력상담소에 있던 시절 스포츠계에 만연한 성폭력을 이미 접한 적이 있다며 이번에는 결코 호락호락하게 넘어가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양두원, 영상편집 : 박진훈)
 

▶ 조재범 인격살인·피해자 황제훈련? "2차가해 법적 대응"
▶ '말 바꾸기·꼬리 자르기' 체육회장…커지는 사퇴 요구
▶ 피해자 4번째 조사…'혐의 부인' 조재범 수사 속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