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찰 'KT, 의원 등 99명 불법후원' 결론…황창규 등 7명 송치

경찰 'KT, 의원 등 99명 불법후원' 결론…황창규 등 7명 송치
국회의원들에 대한 KT의 '쪼개기 후원'을 수사한 경찰이 황창규 KT 회장 등 일부 전·현직 임원들을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습니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황 회장 등 전·현직 임원 7명을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입건해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KT 법인도 정치자금법상 양벌규정을 적용해 함께 입건 후 송치했습니다.

황 회장 등은 2014년 5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매입한 뒤 되팔아 현금화한 뒤 이 가운데 4억3천790만원을 19·20대 국회의원과 총선 출마자 등 99명에게 불법 정치후원금으로 보낸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경찰은 특정 업체의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을 제한하는 '합산규제법' 등 국회가 관여하는 현안에서 KT가 자사에 유리한 결과를 끌어내고자 후원금을 냈다고 판단했습니다.

경찰은 이후 후원금이 전달된 국회의원 등 99명의 보좌진과 회계책임자 등을 모두 조사했으나 정치자금법 위반 정황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불법 정치자금임을 알고도 받았다면 역시 처벌 대상입니다.

경찰은 불법 후원금 수사는 마무리하되, 일부 의원실에서 KT에 지인 취업을 청탁했다는 의혹 등은 계속 수사할 방침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