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영국 의대 연구팀 "비타민D, COPD 악화 억제"

류희준 기자 yoohj@sbs.co.kr

작성 2019.01.14 14:19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영국 의대 연구팀 "비타민D, COPD 악화 억제"
비타민D 보충제가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의 악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은 흡연이나 공기 오염 노출, 감염 등에 의한 기도와 폐 손상으로 호흡기 공기 흐름이 제한되면서 만성적인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영국 퀸메리 대학 의대 호흡기내과 전문의 아드리안 마티노 교수 연구팀이 영국과 벨기에, 네덜란드에서 모두 469명의 COPD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3건의 임상시험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해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는 COPD 환자는 COPD 증상이 갑자기 악화되는 폐 발작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마티노 교수는 밝혔습니다.

혈중 비타민D 수치가 25nmol/L(리터 당 나노몰) 이하인 COPD 환자가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면 복용하지 않은 환자에 비해 호흡곤란이 갑자기 심해지는 폐 발작 발생률이 45%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혈중 비타민D 수치가 25nmol/L 이상인 COPD 환자는 비타민D 보충제 복용으로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 결과로 미루어 COPD 환자는 혈액검사로 혈중 비타민D를 측정해 정상치 이하이면 보충제를 투여하는 것이 COPD 증상 악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마티노 교수는 설명했습니다.

영국은 COPD 환자의 20%가 비타민D 수치가 정상치 이하로 나타나고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앞서 비타민D가 감기, 독감, 천식 발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의학 저널에서 발행하는 흉부(Thorax) 온라인판에 실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