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해마다 느는 '10대 알코올중독'…문화·구매 환경이 문제

<앵커>

술을 마시는 우리나라 청소년 가운데 절반이 소주를 5잔 넘게 마시는 이른바 위험 음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코올 중독으로 병원을 찾는 10대도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이유가 뭔지 배준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25살 A 씨는 알코올 의존증으로 입원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15살 때 호기심에 처음 마신 술이 습관화됐고, 양이 계속 늘면서 끊을 수 없는 지경이 됐습니다.

[알코올 의존증 환자 : (학생 시절) 아파트 옥상이 주로 술을 마시는 장소였어요. 사람이 없는 곳. 술도 잘 들어가고 잘 받는 것 같았어요. ]

기억이 끊긴 경험에 비례해 사고가 잦아졌습니다.

[알코올 의존증 환자 : 블랙아웃 현상이 그 당시에는 3개월에 한 번, 6개월에 한 번이었다고 가정을 하면 지금은 한 달에 한두 번 그렇게 와 버리니까….]

술을 마시는 청소년 2명 중 1명은 소주 5잔 이상의 이른바 위험 음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도가 심해져 알코올 의존증으로 병원을 찾은 10대 청소년 수는 지난해 2천 명에 육박했습니다.

[이무형/알코올전문치료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우연찮게 마셨던 술이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도망갈 수 있도록 했던 출구가 되니까 이 친구들이 조금만 힘들면 쉽게 술을 통해서 현실을 회피하고…. ]

음주에 관대한 문화와 술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현행법상 청소년에게 술을 판 업자만 처벌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영국, 호주 등처럼 판매 업주를 속이고 술을 구매한 청소년에게도 적정한 제재를 가하는 방안이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