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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맥주 수출의 60% 한국이 수입…NHK 인기 원인 분석

일본 맥주 수출의 60% 한국이 수입…NHK 인기 원인 분석
일본의 연간 맥주 수출량의 60%를 한국이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이 수입하는 일본 맥주는 거의 전량 규슈 후쿠오카현과 오이타현에 있는 3개 공장에서 생산됩니다.

일본 맥주의 인기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후쿠오카현 규슈시 모지세관 관내를 거쳐 한국에 수출된 맥주는 2017년 7만5천700㎘로 지난 10년간 무려 100배 이상 증가했다고 NHK가 27일 보도했습니다.

이는 같은 해 일본의 전체 맥주 수출량의 60%에 해당합니다.

NHK가 한국 현지 취재를 통해 분석한 대한(對韓) 맥주 수출 폭증 이유는 4가지입니다.

지리적 요인이 첫 번째입니다.

수출 물량은 하카타항구에서 배편으로 부산으로 옵니다.

하카타항과 부산 간의 거리는 200여㎞로 도쿄-오사카의 절반 정도입니다.

거리가 가까워 "선도가 생명"인 맥주를 신선한 상태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데서 얻는 사용가치를 중시하는 이른바 '고토 소비'를 즐기는 한국인 관광객 증가도 중요한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런 소비를 상품소비를 뜻하는 '모노소비'와 구별해 '고토소비'라고 부릅니른다.

상품 소유에서 가치를 찾는 소비와 달리 상품이나 서비스 구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체험에 가치를 두는 소비경향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후쿠오카시에 있는 맥주공장에서 한국어를 구사하는 전담 직원이 맥주 맛의 비결을 한국인 관광객들에게 설명해 줍니다.

막 생산한 맥주 시음은 특히 인기입니다.

이런 경험이 SNS를 통해 한국인에게 널리 전파됩니다.

생맥주 따르는 법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생맥주는 따르는 방법에 따라 맛이 크게 달라집니다.

일본 맥주 메이커들은 맥주를 맛있게 따르는 법을 주점이나 한국가게에서 친절하게 가르치는 방식으로 팬을 만들어 냈습니다.

캔맥주도 인기가 높습니다.

슈퍼에서 팔리는 캔맥주는 500㎖들이 4캔 묶음이 캔당 2천500원 정도입니다.

2천원 정도인 한국 국산 맥주와 별 차이가 없는 가격입니다.

일과 생활의 균형을 중시하는 한국의 일하는 방식 변화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한국 맥주시장을 잘 아는 전문가들은 캔맥주의 인기 배경을 "'워라밸'이 중시되면서 회식은 줄고 있지만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가치를 느끼면서 만족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NHK 기자는 한국 요리를 먹으면서 직접 마셔본 결과 일본 맥주는 약간 매운 한국 음식과도 아주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정치적으로는 양국관계가 삐걱대고 있지만 적어도 일본 맥주와 한국 요리는 궁합이 기가 막히게 잘 맞는다는 걸 실감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NHK 캡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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