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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식힐 냉각수가 끓었다"…BMW 화재 원인은 "설계 결함"

BMW 화재 결함 민관합동조사단장 발표

<앵커>

다음은 무더웠던 올여름 많은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던 BMW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리콜 조치에도 불구하고 달리던 차에서 왜 계속 불이 났는지 그 이유를 조사한 결과가 오늘(24일) 나왔습니다.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라는 이 부품의 설계가 잘못됐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구체적으로 뭐가 문제였었는지, 오늘 발표 내용을 화강윤 기자가 먼저 전해드립니다.

<기자>

문제가 된 BMW 차량에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EGR이 장착돼 있습니다.

배기가스 일부를 엔진으로 다시 보내 재연소시키는 장치입니다.

배기가스는 재투입 전에 EGR 쿨러를 거쳐 온도가 낮아지는데 민관합동조사단은 이 쿨러의 설계가 잘못됐다는 조사 결과를 내놨습니다.

쿨러의 성능이 떨어져 냉각수가 내부에서 반복해서 끓어오르고, 이 과정에서 생긴 균열로 냉각수가 새어 나왔다는 겁니다.

[박심수/BMW 화재결함 민관합동조사단장 :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보일링 현상은) 일반적인 설계조건에서나 BMW사 설계조건에서도 발생하면 안 되게 돼 있습니다. 그러나 화면을 보시면, BMW사의 쿨러에서 보일링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새어나온 냉각수는 엔진오일 등과 섞여 엉겨 붙어 있었는데 여기에 고온의 배기가스가 닿으면서 불티가 튄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고온의 배기가스 유입은 EGR 밸브가 조절해야 하는데, 이 밸브도 완전히 닫히지 않는 등 정상작동하지 않았습니다.

BMW는 문제가 된 EGR 장치를 리콜을 통해 교체해주고 있는데 새 제품에서도 냉각수 끓어오름 현상이 여전히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토부는 교체된 새 제품에 대해 내구성 조사를 마친 뒤 추가 리콜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이승진, CG : 정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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