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가상화폐 업계 2위 '업비트', 거래 조작해 1500억 사기"

<앵커>

가상화폐 거래소 업계 2위로 꼽히는 업비트의 임직원들이 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가짜 아이디를 만들어 거액을 거래하는 것처럼 꾸몄다는 건데, 검찰은 이들이 허위 거래로 1천500억 원을 챙긴 걸로 보고 있습니다.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에 적발된 업비트는 우리나라 가상화폐 거래소 업계 2위로 꼽히는 대형업체입니다.

검찰은 업비트가 지난해 9월부터 두 달 동안 숫자 '8'이라는 가짜 아이디를 만들어 거짓 거래를 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이 아이디에는 전산조작을 통해 1천200억 원의 거짓 잔고가 부여됐는데, 업비트는 이 아이디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35종의 거래에 참여해 혼자 사고파는 방식으로 거래량과 거래액을 부풀렸다는 게 검찰 조사 결과입니다.

꾸며낸 주문의 규모는 254조 원 상당. 가장매매는 4조 2천억 원에 달한다고 검찰은 밝혔습니다.

검찰은 거래소 거래가 성황리에 이뤄지는 것처럼 보여 실제 회원들의 거래를 유도하려는 목적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업비트는 빗썸 등 동종업계 경쟁 업체보다 늦게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한때 업계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서울 남부지검은 거짓 거래로 1천500억 원을 챙긴 혐의로 업비트 이사회 의장 송 모 씨 등 3명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업비트 측은 사기적 거래를 한 사실이 없고 임직원이 이익을 취한 것도 없다며 거래 방식에 대한 견해 차이인 만큼 재판 과정에서 소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소지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