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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 관심사던 취업·결혼, 3040대로 늦춰져

우리나라 국민들의 세대를 불문한 공통 관심사는 '일자리', 공통의 고민거리는 '나이', '돈', '시간'인 것으로 파악됐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은 ㈜다음소프트와 함께 2016년 1월~2018년 9월 기간 '2030, 3040, 엄마, 5060 세대'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물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20일 공개했다.

세대별로 보면 2030, 3040 세대한테 가장 큰 관심인 일자리가 엄마와 5060 세대에는 두 번째 관심사였다.

2030 세대는 일자리에 대한 언급량이 전체 35.9%에 달했다.

3040 세대는 일자리 외에 경제와 부동산에 높은 관심을 보였고, 다른 세대에 비해 외교·안보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세대별 고민을 보면 2030 세대는 취업, 3040 세대는 부동산, 엄마 세대는 육아, 5060 세대는 건강 등 차이점을 보였지만, 나이와 돈, 시간은 공통의 고민거리였다.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전 세대에 걸쳐 학업, 취업, 출산, 노후 등 나이에 맞춰 부여되는 역할에 대해 고민을 하는 시기가 종전보다 늦춰지는 현상을 보였다.

20대 취업, 30대 결혼, 50~60대에 노후를 고민하던 기존 공식이 깨지고 30대까지 취업을, 40대까지 결혼을, 50~60대까지 자녀 문제를 고민했다.

돈은 모든 세대에서 중요한 키워드다.

3040 세대는 은퇴 이후 경제적 상황을 걱정해 국민연금 수령액에 민감하게 반응했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부동산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5060 세대는 당면한 생활을 걱정하면서 건강 걱정보다 돈 걱정에 대한 언급을 더 많이 했다.

엄마 세대에서는 사교육비 언급량보다 어린이 재테크 언급량이 크게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또 다른 키워드인 시간은 돈과 밀접하게 연관한다.

2030 세대는 시간은 반드시 돈으로 환원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주 52시간 근무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3040 세대는 최근 칼퇴근으로 늘어난 시간을 활용해 겸업(투잡·two job)을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민소통실 관계자는 "나이, 돈, 시간에 대한 관심사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는 특징을 보였다"며 "삶 전반에 걸쳐서 경제적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생애주기별 고민 기간이 길어진 만큼 청·장·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을 추진할 때 세대별 연령 기준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방안 등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문체부 국민소통실은 여론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2013년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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