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정부, AI 활용 7원칙 마련…제1원칙은 '인간 중심'

日 정부, AI 활용 7원칙 마련…제1원칙은 '인간 중심'
기술 발전과 고령화 현상의 심화 등으로 인공지능 AI의 활용이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이에 필요한 기본원칙을 마련했습니다.

오늘(14일)자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어제 AI 활용법을 논의하기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간 중심의 AI사회 원칙 검토회의'를 열었습니다.

회의에선 AI 활용과 관련한 7개 기본원칙이 제시됐는데, 그 첫 번째로 '인간 중심'이 꼽혔습니다 .

다음으로 AI를 활용하기 어려운 'AI 약자'가 발생하지 않고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 갖추기, 개인정보를 신중하게 다루기, 안전성 확보 등이 제시됐습니다.

이와 함께 특정 국가나 기업에 AI 자원이 집중되지 않도록 공정한 경쟁이 확보돼야 한다는 점도 기본원칙에 포함됐습니다 .

또한, AI 활용 시 국적과 성별 등으로 차별을 받지 않도록 공평성과 투명성을 갖추고 혁신성을 확보하며, 국경을 넘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도 기본원칙으로 제시됐습니다.

일본 정부는 내년 6월 확정할 과학기술 분야 기본방침인 '통합혁신전략'에 이러한 원칙을 포함할 계획입니다.

이는 민간 부문에서 향후 AI 사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일본 언론은 기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