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카풀' 영업 코앞인데…"위법 소지" "안전은?" 곳곳 논란

<앵커>

카카오 카풀은 예정대로면 꼭 일주일 뒤 정식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택시 업계는 사실상 자가용을 이용한 택시 영업이라며 총력 투쟁에 나설 계획인데 카카오 카풀 방식을 놓고 곳곳에서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정혜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택시기사 박공달 씨는 카카오 택시 호출 앱을 지워버렸습니다. 당장 손님이 줄어드는 건 부담이지만, 일방적인 카풀 서비스 강행을 용납할 수 없다는 겁니다.

[박공달/택시기사 : 저는 카카오 안 해요. 돈에 눈이 먼 거지요 그게. 어려운 사람들 일자리까지 뺏어가는 거 아닙니까.]

택시업계 4개 단체로 구성된 비상대책위는 12일부터 국회 앞에서 천막 농성에 돌입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사실상 자가용을 이용한 불법 영업이 가능해졌다며 카카오를 수사 기관에 고발할 방침입니다.

[이양덕/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상무 : 불법 유상여객운송행위가 명백하기 때문에 고발조치를 통해서 저희의 뜻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한편 시범 운영 나흘째를 맞은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은 엇갈립니다.

호출이 편리하고 택시의 70~80% 정도인 요금이 장점이지만,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겁니다.

[이주영/서울 금천구 : 낯선 사람이랑 차를 타게 되니까 좀 악의적인 목적으로 차를 탄다든지. 위험한 상황이 생길 것 같아서 좀 꺼려져요.]

카카오 측은 유사시 쓸 수 있는 112문자 신고 기능을 앱에 도입하고 생체 인증을 통해 등록 운전자만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운송업 관련 법이 적용되지 않는 카풀 서비스는 운전자의 범죄 경력이나 면허 검사를 할 권한은 없습니다.

국회에서도 직업과 상관없이 카풀 운전자를 모집하는 것은 위법 소지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된 가운데, 정식 서비스 개시 일주일을 앞두고 중재에 나선 여당 TF도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정용화, VJ : 정민구·정영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