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11월 수출입 증가율 '뚝'…대미흑자는 또 사상최대

중국의 11월 수출입 증가율이 시장 예상치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미중 관세전쟁으로 인한 무역 위축 효과가 점차 가시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오늘(8일)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중국의 11월 수출액은 2,274억 2천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5.4% 증가했습니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9.4%와 전달 증가율인 15.6%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11월 수출 증가율은 지난 3월(-3.0%) 이후 8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11월 수입액도 1,826억 7천만 달러로 지난해 동월보다 3.0% 증가하는 데 그쳐 전망치인 14.0%에 한참 미치지 못했습니다.

중국의 10월 수입 증가율은 21.4%였습니다.

지난달 수입 증가율은 2016년 10월 이후 2년여 만에 최저 수준입니다.

수입 증가율 부진은 중국의 전반적인 소비 둔화 여파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풀이돼 경기 하방 우려가 커진 가운데 소비 확대를 통해 경제 활로를 열어보려는 중국 당국의 고심이 한층 커질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서도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는 사상 최고 수준을 나타내면서 미국 정부가 향후 대중 압박을 지속하는 명분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11월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는 355억 5천만 달러로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하지만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중국의 대미 수출액이 급격히 늘어났다기보다는 미국의 대중 수출액이 감소한 요인도 커 전반적으로 미중 무역 성장세도 약화하는 분위기입니다.

또 많은 중국 기업이 내년부터 미국의 관세가 더욱 올라갈 것에 대비해 그간 '밀어내기'식 대미 수출에 나서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에서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 규모가 최근 몇 달과 같은 높은 수준을 계속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있습니다.

지난 7월 이후 미국과 중국 정부는 각각 2,500억 달러 어치, 1,100억 달러 어치에 달하는 상대국 제품에 5∼25%의 관세를 매기고 있습니다.

이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전체 중국 제품으로 고율 관세 대상을 확대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1일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아르헨티나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90일간 추가적인 관세 부과를 중지하는 '휴전'에 합의한 상태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